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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09-21 14:35
  글쓴이 : 뿌쉬낀하우스     날짜 : 16-09-21 14:35     조회 : 1093    
제  목
  문화와 정체성: 현대 러시아 문학과 연극이 던진 질문들
출판사
  뿌쉬낀하우스
지은이
  조유선
페이지
  224쪽
발행일
  2016년 8월 31일
ISBN
  978-89-92272-83-4 [93920]


서문

제1장 포스트소비에트 문화와 ‘위기’의 문학
 1. 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장소성
 2. 문화적 전통의 연속과 단절
 3. 갈림길과 ‘위기’에 선 문학

제2장 현대 러시아 소설에 나타난 작가의 초상: 페트로비치와 타타르스키
 1. 문학을 숭상하는 나라
 2. 페트로비치 - 지하인간 혹은 ‘우리 시대의 주인공’
 3. 타타르스키 - 카피라이터 혹은 크리에이터

제3장 고전의 무대화와 도스토예프스키
 1. 극장의 부활과 고전의 무대화
 2. 도스토예프스키 소설의 무대화
 3. 현대 러시아 연극무대 위 도스토예프스키
  3-1. 네베지나의 「죄와 벌」
  3-2. 아르치바셰프의 「카라마조프씨네」

제4장 공연문화의 변화상: 연극을 중심으로
 1. 러시아 연극과 문화정체성
 2. 극장의 ‘페레스트로이카’와 재구성
 3. 레퍼토리의 다양화와 ‘고전의 무대화’
 4. 극장과 관객의 두 얼굴

제5장 레프 도진의 ‘앙상블’ 극장: 「형제자매들」을 중심으로
 1. 20세기 연극과 새로운 극장
 2. 말리극장과 앙상블 - ‘연극-집’, ‘연극-학교’
 3. 공동작업과 협업의 모험
 4. ‘연극계의 전설’ 「형제자매들」

제6장 현대 러시아의 학문구조와 문화학의 등장
 1. 학문장의 재구성
 2. 러시아(식) 문화학의 등장과 발전과정
 3. 러시아(식) 문화학과 문학의 접점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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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문화와 정체성(Culture and Identity)
정체성 위기를 문화의 사회통합적 역할을 통해 조명하다

이 책은 ‘문화와 정체성’이라는 큰 틀에서 현대 러시아 문학과 연극, 그리고 문화학의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변화상과 그 함의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혼돈과 위기의 국면을 넘어 포스트소비에트 러시아에서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정체성의 문제를 ‘문화의 사회통합적 역할’이란 관점에서 조명하고 있다. 또한 특정 작가의 텍스트 분석을 넘어, 역사적 산물로서 텍스트를 마주하고 텍스트가 사회와 관계 맺는 여러 접점들을 문화연구라는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다. 때론 텍스트가 탄생한 사회문화적 환경과 그것이 생산되고 향유되는 체계에 몰두하고, 때론 타 장르와 교류해 재해석되는 맥락을 파헤치며 ‘작가(연출가, 자아)-텍스트(무대, 사회)-독자(관객, 타자)’로 연결되는 총체적 소통망을 읽어 내려 시도했다. 이를 통해 문화와 정체성의 관계를 새롭게 인식하고, 문학고전의 보편적 가치와 ‘지금 이곳’에서의 문화론적 쓰임새를 재발견하게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문화는 일정한 시간에 걸쳐 특정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진 역사적 산물이다. 따라서 문화는 태생적으로 ‘나와 너’, ‘자아와 타자’, ‘우리와 그들’을 구별 짓고 식별하는 토대로 작용하며, 개인과 집단의 특수성, 사회적 주체로서의 정체성을 만들어 낸다. 일정 시간을 통해 축적된 문화적 습속과 특정 공간이 제공하는 문화적 환경은 한 국가나 민족의 정체성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문화정체성이란 역사적 산물로서의 문화적 특수성이 낳은 공동체 구성원들의 주체적 사고와 정서적 유대감, 행동방식의 총화라 할 수 있다.

개인과 집단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문화는 시간과 공간의 변동 속에서 다른 문화와 영향을 주고받으며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 낸다. 특히 문화적 접촉의 강도와 변화가 클 경우 이 같은 변동은 불안과 혼란, 충격을 야기하며, 극단적으로는 문화파괴와 정체성 위기를 가져오기도 한다. 여기서 파괴는 단지 기술적 차원이 아닌 그 문화를 토대로 성장한 사회적 주체의 정체성 위기와 상실이라는 문제로까지 나아간다. 이처럼 문화와 정체성의 관계는 시공간의 제약 속에서 끊임없이 해체되고 재구성되는 역동성을 전제로 한다. 20세기를 통해 사회주의 혁명(1917)과 소비에트 해체(1991)라는 거대한 두 차례 국가 정체(政體) 변환을 경험한 러시아의 사례는 문화정체성 논의와 관련해 매우 흥미롭고 주목할 만하다.
 
고르바초프의 개혁·개방 정책과 소비에트의 해체로 본격화된 포스트소비에트의 시작은 러시아 역사상 가장 급격한 문화변동과 정체성 위기를 수반한다. 이 시기 공식 이데올로기와 검열, 국가의 재정지원이 사라진 자리에 정치적 민주화와 서구 자본주의 경제논리가 들어서면서, 지식인 집단을 비롯한 러시아 문화계는 큰 혼란과 위기에 휩싸인다. 갑자기 몰아 닥친 자유화와 상업화의 물결은 러시아인의 의식과 일상은 물론, 오랜 기간 정치적 비판세력으로 군림해 왔던 문화계 리더들의 역할과 존재 양식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 이런 혼란의 와중에서 상업적 미국문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는 ‘호모 에코노미쿠스(Homo Economicus)’가 고도로 정치화된 ‘호모 소비에티쿠스(Homo Sovieticus)’를 대치하며 새로운 러시아의 인간형으로 부각되었다. 작가와 예술가들은 오랜 규제와 검열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창작의 자유를 구가하는 대신, 경제적 무능을 절감하며 생존의 문제로 허덕이게 되었다. ‘문학중심주의’의 전통 아래 제정 러시아와 소비에트 시기를 통해 과도하게 세력화된 러시아 지식인들은 한없이 추락하는 자신들의 위상을 뒤로한 채, 경제적 곤궁함과 인텔리겐치아로서의 정체성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다른 한편 이처럼 심대한 문화변동과 위기의식은 문화계 리더들로 하여금 당면한 현실을 직시하고, 상처 입은 자의식과 훼손된 문화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던지게 만든다. 오랫동안 러시아 문화의 특성으로 간주되어온 이원성의 구도가 무너진 포스트소비에트 사회는 확장된 장소성과 개방성을 특징으로 하며, 민주화와 상업화의 여파 속에서 서로 다른 가치와 상반된 관점, 다양한 생활양식이 혼재하는 복잡다단한 공간으로 파악된다. 이렇게 변화하는 문화 환경 속에서 새로운 러시아의 문화정체성은 역동적으로 재구성되며, 러시아 지성사의 그 유명한 ‘저주받은 질문들’은 ‘지금 이곳’을 파고드는, 더욱 정교한 방식으로 다시 제기된다.
                                                                                                                    - 서문 중에서
지은이 – 조유선

고려대학교 노어노문학과와 동대학원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쳤으며, 모스크바국립대학교에서 “문학작품의 통일성 문제 -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 형제들>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국민대 유라시아연구소 연구교수와 동대학교 교양대학 초빙교수로 근무했으며, 현재 아츠메디플랫폼 문화예술협동조합 대표와 국민대 대학원 문화교차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러시아 문학을 비롯해 문화연구와 공연문화에 대한 다수의 논문과 저서를 발표했으며, 최근 학문융합에 관심을 갖고 의료인문학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 「도스토예프스키와 간질: 투병기로서 <백치> 읽기」, 「고통과 상상력 그리고 글쓰기: 도스토예프스키의 <지하로부터의 수기>를 중심으로」, 「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 인간 고통의 두 양상」, 「의학교육과 예 술의 창의적 만남」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고, 저서로는 『도스또예프스키 읽기 사전』, 『현대 러시아 문화 연구: 시민의식과 문화정체성』(공저), 『해체와 노스탤지어: 포스트소비에트 문화와 소비에트 유산』(공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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